폐레미콘 관리 부실로 토양 오염, 저감 시설 허술 등
국가철도공단(전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발주하고 두산건설이 시공 중인 ‘이천~문경 철도건설 제9공구’ 현장에서 폐레미콘을 마대자루에 담아 보관, 유출한 시멘트 물이 토양을 오염시키고 있어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사진 원안) 지난 12일 현재, 해당 현장은 나름대로 폐레미콘을 마대자루에 담아 보관하는 의지를 보였으나 시멘트 물이 흘러나와 주변 토양 웅덩이에 고여 있는가 하면 굳어 있는 등 토양과 지하수 등의 오염을 불러오고 있다.
게다가 굳은 폐레미콘과 마대자루의 완벽한 분리가 안 되면 건설폐재류(건설폐기물)로 처리할 폐기물을 혼합건설폐기물로 처리해야 하는 처리 비용 증액이란 폐단을 불러올 공산도 없지 않다.
▲(사진 원안) 마대자루에 담겨 있는 폐레미콘이 굳어 있는 점 등에서 보면 이러한 상황이 아무렇지 않게 계속해서 진행돼 온 것으로 추정되는데 바닥과 주변이 완벽한 차수막 시설로 된 콘크리트 또는 철제박스에 보관하지 않은 실수와 시행착오를 했다.
▲(사진 원안) 특히 폐콘크리트 더미 옆 토양 위에 무단 투기해 놓은 등 폐레미콘 관리가 뒷전으로 밀려나면서 폐레미콘의 올바른 관리와 시멘트의 위해성을 상실했다는 오해를 사기에 충분하다.
▲(사진 원안) 또한 눈에 쉽게 띄는 그리고 토양 위에 떨어져 굳은 폐레미콘이 흉물스러운데도 수거해 일정한 폐기물 보관장소로 옮기지 않고 방치하고 있다.
결국 해당 현장은 타설 후 남은 잔여 레미콘은 회사로 회송 처리가 원칙이며, 부득이하게 현장 내에 임시 보관할 경우 침출수가 유출하지 않게 완벽한 차수막 시설을 갖춘 콘크리트 또는 철제박스에 담아야 한다는 규정을 무시했다.
또 레미콘에 함유된 알카리성 폐수의 시멘트 물은 독성이 강해 인체와 환경에 매우 치명적인 만큼 침출수로 인한 토양 및 지하수 오염 방지를 위해 폐레미콘의 토양 위 무단 투기 행위를 철저하게 금지하고 있는 규정도 어긴 것이다.
▲(사진 원안) 이밖에 세륜시설 내 진·출입로 바닥 등에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는 미세토사를 토사 위에 퍼 올렸으며, 세륜수가 흐른 흔적도 있고, 슬러지 보관함 내 마대자루는 찢어져 보기에도 흉물스럽고 세륜슬러지가 외부로 유출하여 있는 등 관리가 부실하다.
▲(사진 원안) 이와 함께 터널 굴착과정에서 발생한 발파암에 건설폐기물인 숏크리트가 섞여 있는 등 그동안 숏크리트 관리가 부실했음을 간접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사)환경보전중앙협의회 관계자는 “시멘트 물의 함수량이 100%에 가까운 폐레미콘을 마대자루에 담아 보관하는 것은 시행착오”라며 “부득이하게 현장 내에 보관할 경우 시멘트 물이 유출하지 않도록 완벽한 차수막 시설을 갖춘 곳이어야 한다”라고 충고했다.
<권혁경 기동취재부장>
한국환경경찰신문 http://www.환경보전중앙협의회.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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