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륜슬러지 마대 토양 위 보관, 세륜 행위 대충 등
에스지레일(주)가 시행하고 대우건설이 시공 중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 A노선(GTX-A) 민간투자사업 건설공사 1공구’ 현장에서 환경과 폐기물 관리가 뒷전으로 밀리면서 도로 미관 훼손 및 비산(날림)먼지 발생에 따른 대기오염의 주범이 되고 있다.
▲(사진 원안) 28일 현재 해당 현장은 세륜슬러지가 담긴 마대자루를 토양 위에 버젓하게 보관, 애써 비싼 비용을 들여 설치한 세륜슬러지 보관소는 주변의 눈을 의식해 설치한 듯 전시효과에 불과한 무용지물로 전락했다.
건설폐기물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세륜슬러지는 건설폐기물 중 건설오니(지정폐기물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에 한함)에 해당돼 마대자루 등에 담아 즉시 슬러지 건조장에 보관해야 한다.
물론 건조장 바닥은 지표수가 스며들지 않도록 20cm이상 높이로 시멘트 등으로 포장해야 하며 침출수가 외부로 유출하지 않도록 4면에 방지턱을 설치해야 하고 비에 안 맞게 지붕 등 비가림시설을 갖춰야 한다. 임시 자연 햇빛 양생의 경우에도 보관 장소의 바닥 역시 마찬가지다.
이처럼 보관하는 이유는 세륜슬러지엔 차량 하부조직에 묻은 기름과 브레이크 라이닝에 함유된 석면 등 위해물질이 함께 세척돼 섞이기 때문에 비를 맞을 경우 침출수가 그대로 토양 속으로 스며들어 지하수 등의 2차 오염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사진) 또한 세륜시설의 출구가 포장되었다 하더라도 차량 바퀴에 묻은 미세토사와 물기의 외부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부직포 등을 포설해야 하는 데 이마저 지키지 않았다.
▲(사진 원안) 설상가상 토사 운송 덤프트럭 적재함 뒤에 수북하게 쌓여 있는 토사를 빗자루 등으로 쓸어 제거하지 않았으며, 앞바퀴를 세척하지 않은 채 도로에 진입 운행했다.
이 때문에 도로에 토사와 바퀴 자국 흙탕물이 유출하면서 노면 미관 훼손은 물론 비산(날림)먼지 발생과 대기오염 가중 등 세륜시설 관리 부실의 일면을 그대로 보여줬다.
(사)환경보전중앙협의회 관계자는 “세륜슬러지도 폐기물이므로 주변 환경의 2차 오염 방지를 위해 철저하게 관리해야 한다”라며 “이럴 거면 굳이 비용을 들여 슬러지 보관소를 설치할 필요가 있겠는가?”라고 질책했다.
<권혁경 기자>
한국환경경찰신문 http://www.환경보전중앙협의회.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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