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시공사가 시행하고 (주)케이에스씨건설이 시공 중인 ‘다산신도시 부지조성 공사 4공구’ 현장은 세륜슬러지 관리가 부실해 남은 공정에서는 각별한 관리 감독 및 세심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사진) 9일 현재 세륜슬러지가 담긴 마대자루를 인근 토양 위에 방치, 비에 맞을 경우 침출수로 인한 지하수 등의 오염이 우려되고 있다. 다행히 지금은 서너 개의 자루인 게 위안이 되지만 이런 상황이라면 앞으로의 공정기간 동안 어떠할지가 눈앞에 그려진다.
결국 이 현장은 세륜시설에서 발생하는 슬러지는 차량 하부조직에 묻은 기름과 브레이크 라이닝에 함유된 석면 등 위해물질이 함께 세척돼 섞이기 때문에 건설폐기물 증 건설오니(지정폐기물에 해당되지 않을 경우)에 해당돼 마대자루 등에 담아 즉시 비에 안 맞게 지붕 등 비가림시설을 갖춘 슬러지 건조장에 보관해야 한다는 규정을 어기고 있는 것.
거기다가 세륜시설 출구가 포장이 됐더라도 세륜 시 바퀴에 묻은 물의 외부 유출을 막기 위해 부직포 등을 포설해야 하는 데도 이를 지키지 않고 있다.
▲(사진) 이와 함께 세륜시설 인근 부지에는 폐기물이 널브러져 있거나 폐기물이 담긴 마대자루가 노후돼 찢어져 있는 등 한 눈에 봐도 흉물스럽기 짝이 없는 등 폐기물 관리가 뒷전으로 밀려 놨다.
▲(사진 속 회색물질이 페콘크리트) 이밖에 폐콘크리트를 제대로 수거하지 않은 탓에 잔재물이 토사에 섞여 있는 등 부적절한 건설폐기물 처리로 이어지고 있다.
아울러 비산먼지 발생이 우려되는 분체상 물질을 1일 이상 야적할 경우 방진덮개를 설치해야 하는데도 세륜시설 주변에 야적 중인 토사 더미에 이 같은 저감시설이 갖춰져 있지 않다.
<권혁경 기동취재부장>
한국환경경찰신문 http://www.환경보전중앙협의회.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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